민자발전사업-PPA
건설기간 중 대표적인 신용지원수단 : 이행보증채권
신용지원
작성자
YO&FUTURE
작성일
2024-08-30 17:10
조회
40
이행보증 채권: 이행보증 채권은 일반적으로 신용장 또는 은행 보증의 형태를 취한다. >> Performance Bond(소위 P bond라고 부름)
이 채권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투자비용의 일부분에 해당하며 이론적으로는 해당 정부가 입는 손해액과 손실된 발전용량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실제로 P Bond의 주요 목적은 계약불이행에 대한 억지력 (deterrent value)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EPC가 계약이행을 못할 경우 정부가 입게 되는 실제 손해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하다.
개발 채권: 특정 국가에서 SPC는 정부 동의 및 지원 또는 양여 계약을 고려하여 개발 채권을 발행할 수도 있다(정부 지원 계약은 보증은 아님). 프로젝트가 SPC 또는 개발자의 잘못으로 특정 목표일을 준수할 수 없어 PPA가 합의한 날짜에 발효 되지 않는 경우, Off-taker는 개발 채권을 인출할 수 있다.
스폰서 지원 계약: 이 합의서는 PPA의 일부는 아니지만 시중 은행들이 제한된 대출을 제공하는 핵심조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본질적으로, 이는 공사중 자금이 부족 시 스폰서에 의해 제공되고, 스폰서가 필요한 자금 약정액을 면제하도록 요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젝트의 예비예산이 적거나 비용초과 지출의 위험이 특히 높은 것으로 인식되면 스폰서 지원이 일반적으로 필요하다. 자금이 충분한 프로젝트 스폰서/주주는 스폰서 지원을 제공하기에 유리하다.
예를 들어, 연료공급 계약에서 신용지원은 일반적으로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형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이는 운전 기간 동안에 필요한 예상 연료공급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SPC가 특정 월에 대한 연료대금지불을 못한 경우 연료공급업체는 LC를 Nego 할 수도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면 SPC는 LC 자금을 즉시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연료공급사에게 SPC가 지불의무를 적시에 이행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확신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이 런 신용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은 자금조달계약이 완료되기 전에 설정되지만, 첫번째 연료공급 전에 실질적인 대금지불방
안이 확립되어야 한다. 연료가 계약조건에 따라 연료가 배관망을 통해 공급되기 시작하면 상업운전날짜(COD) 이전에 이 LC는 일반적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위에 언급한 의무 및 지불수단은 상업 운전으로 계속될 가스 (연료) 공급 계약에 대한 LC를 제외하고는 상업운전일 종료된다.
<끝>
이 채권의 가치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의 투자비용의 일부분에 해당하며 이론적으로는 해당 정부가 입는 손해액과 손실된 발전용량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실제로 P Bond의 주요 목적은 계약불이행에 대한 억지력 (deterrent value)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EPC가 계약이행을 못할 경우 정부가 입게 되는 실제 손해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하다.
개발 채권: 특정 국가에서 SPC는 정부 동의 및 지원 또는 양여 계약을 고려하여 개발 채권을 발행할 수도 있다(정부 지원 계약은 보증은 아님). 프로젝트가 SPC 또는 개발자의 잘못으로 특정 목표일을 준수할 수 없어 PPA가 합의한 날짜에 발효 되지 않는 경우, Off-taker는 개발 채권을 인출할 수 있다.
스폰서 지원 계약: 이 합의서는 PPA의 일부는 아니지만 시중 은행들이 제한된 대출을 제공하는 핵심조건이 되는 경우가 많다. 본질적으로, 이는 공사중 자금이 부족 시 스폰서에 의해 제공되고, 스폰서가 필요한 자금 약정액을 면제하도록 요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프로젝트의 예비예산이 적거나 비용초과 지출의 위험이 특히 높은 것으로 인식되면 스폰서 지원이 일반적으로 필요하다. 자금이 충분한 프로젝트 스폰서/주주는 스폰서 지원을 제공하기에 유리하다.
연료공급계약에 대한 신용지원
목표한 시점에 시험 및 시운전이 가능하도록 사용연료는 목표 시운전 날짜보다 앞서 공급되어야 하는데 이때 연료 공급자는 SPC에게 연료공급계약에 따른 지불 의무에 대한 신용지원을 제공할 것으로 요구한다.예를 들어, 연료공급 계약에서 신용지원은 일반적으로 신용장(LC, Letter of Credit) 형식으로 대부분의 경우, 이는 운전 기간 동안에 필요한 예상 연료공급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SPC가 특정 월에 대한 연료대금지불을 못한 경우 연료공급업체는 LC를 Nego 할 수도 있는데 이런 일이 발생하면 SPC는 LC 자금을 즉시 조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연료공급사에게 SPC가 지불의무를 적시에 이행할 것이라는 합리적인 확신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이 런 신용지원에 대한 요구사항은 자금조달계약이 완료되기 전에 설정되지만, 첫번째 연료공급 전에 실질적인 대금지불방
안이 확립되어야 한다. 연료가 계약조건에 따라 연료가 배관망을 통해 공급되기 시작하면 상업운전날짜(COD) 이전에 이 LC는 일반적으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위에 언급한 의무 및 지불수단은 상업 운전으로 계속될 가스 (연료) 공급 계약에 대한 LC를 제외하고는 상업운전일 종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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