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수소 경제 동향
가속화하는 암모니아 생산 프로젝트
작성자
YO&FUTURE
작성일
2024-06-12 12:37
조회
174
세계의 암모니아 관련 프로젝트는 최근 2 년사이에 비약적으로 증가했는데 정확한 통계를 수집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최근 화제가 되었던 암모니아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일본 E&B(Vol.44, No.08, 2024 년 05 월 15 일)에서 정리한 것을 소개한다.
전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고 기사에서 언급한 것을 미루어 판단하면 세계 각지에서 얼마나 많은 연료암모니아 프로젝트가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를 해도 CO₂를 발생하지 않으며 액화수소보다도 수소밀도가 높기 때문에 수소를 수송하는 선박의 운송성능도 높다. 그러나 유해물질이고 높은 부식성을 가지기 때문에 취급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온난화 대책 가운데 특히 커다란 대상으로 되어 있는 석탄화력 보일러 연료로 혼소에 의한 CO₂ 감축에는 암모니아 혼소화가 가장 손쉽게 보일러플랜트 자산의 장기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석탄화력에의 의존이 30% 정도로 EU 의 2 배 정도이고 미국의 약 22%에 비해서도 높은 비율로 되어 있다. 그 때문에 CO₂ 배출감축을 위해서 석탄화력에서 암모니아 혼소로 조금이라도 배출량을 감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한편 석탄화력의존도는 중국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은 60 ~ 70%로 아주 높은데 이러한 국가에서도 가스터빈 복합화력(GTCC)에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지만 이 천연가스 연료사용에도 탄소가 배출되므로 암모니아 혼소도 중요한 수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1,000MW 발전용량의 석탄화력에서 암모니아를 20% 혼소하면 연간 50 만 t/y의 암모니아가 필요한데 국내의 석탄화력 연료로도 검토가 필요하며 혼소율을 50% 이상으로 올릴 경우 더 많은 연료 암모니아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자료: E&B 일부 편집
전체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고 기사에서 언급한 것을 미루어 판단하면 세계 각지에서 얼마나 많은 연료암모니아 프로젝트가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암모니아는 연소를 해도 CO₂를 발생하지 않으며 액화수소보다도 수소밀도가 높기 때문에 수소를 수송하는 선박의 운송성능도 높다. 그러나 유해물질이고 높은 부식성을 가지기 때문에 취급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온난화 대책 가운데 특히 커다란 대상으로 되어 있는 석탄화력 보일러 연료로 혼소에 의한 CO₂ 감축에는 암모니아 혼소화가 가장 손쉽게 보일러플랜트 자산의 장기활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석탄화력에의 의존이 30% 정도로 EU 의 2 배 정도이고 미국의 약 22%에 비해서도 높은 비율로 되어 있다. 그 때문에 CO₂ 배출감축을 위해서 석탄화력에서 암모니아 혼소로 조금이라도 배출량을 감축해 나갈 필요가 있다.
한편 석탄화력의존도는 중국과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은 60 ~ 70%로 아주 높은데 이러한 국가에서도 가스터빈 복합화력(GTCC)에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지만 이 천연가스 연료사용에도 탄소가 배출되므로 암모니아 혼소도 중요한 수법의 하나가 될 수 있다.
1,000MW 발전용량의 석탄화력에서 암모니아를 20% 혼소하면 연간 50 만 t/y의 암모니아가 필요한데 국내의 석탄화력 연료로도 검토가 필요하며 혼소율을 50% 이상으로 올릴 경우 더 많은 연료 암모니아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자료: E&B 일부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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