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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트엔지니어링 동향

건설장비 원격조작, 자율운전으로 도로공사 실증

공사
작성자
YO&FUTURE
작성일
2024-06-12 17:29
조회
138
Nikkei Construction(2020.4.27)에 게재한 5G로 원격조작, 자율주행으로 도로공사 실증시험에 성공한 기사인데 국내 건설업체도 적용을 서두르고 있는 분야입니다.

KDDI★와 오바야시구미♣, NEC는 5G(제5세대 이동통신시스템)를 사용한 건설기계 3대의 원격조작과 1대의 자율주행과 동시 연계로, 도로조성 공사 실증시험에 성공했다.

★KDDI는 일본의 이동통신 사업자이자 유선통신 사업자 ♣오바야시구미는 1892년에 설립된 일본의 종합건설회사

실증시험은 미에현 이가시에서 오바야시구미☞ 등이 건설하고 있는 가와카미 댐 현장 일부를 빌려 실시했는데 폭 15~25m, 길이 40m에 걸쳐 노반까지의 도로를 조성하는 작업이다.

유압 Shovel, Clawer Carrier, Bulldozer 등 3대 장 비를 원격으로 조작해 진동 Roller를 자동으로 작동시키고, 원격으로 조작하는 각 건설기계에는 전방 영상용 2K 카메라 3 대, 전방위 영상을 확인하는 1.2K 카메라를 1대씩 설치했고, 또한 현장에는 건설기계 주변을 감시하는 2K 카메라 8대와 전체를 볼 수 있는 4K 3D 카메라 1대를 설치, 모든 영상은 5G 기지국을 경유해 약 500m 떨어진 원격시공관리실에 실시 간으로 전송, 이들 영상을 바탕으로 Operator가 조작했다.

☞오바야시구미는 1892년에 설립된 일본의 종 합건설회사로 현재 일본 5대 대형 건설회사(오바야시구미, 카지마건설, 타이세이건설, 시미즈건설, 타케나카 코무텐) 중 하나.

4대의 건설기계에는 GNSS(위성을 이용한 측위시스템의 총칭)의 수신기를 탑재했으며 수집한 위치 정보나 3차원 설계값 과 시공 Data와의 차이 등을 5G로 원격시공관리실에 전송, Machine Guidance로 Operator의 원격조작을 지원하거나 시공결과를 즉시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현장의 3차원 Laser Scanner로 원격지의 완성도를 계측할 수 있다는 사실도 확인했으며 시험에서는 3.7GHz대나 28GHz대를 사용해, 2K Camera17대, 4K 3D Camera 1대, 1.2K Camera 1대로 촬영한 영상 등을 동시에 전송했는데 “이 정도 영상이라면 아무리 5G로 대용량을 전송할 수 있어도 CODEC★(기호화 방식)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해도 지연이 발생하는데 그래도 전체 지연시간은 0.14~0.2초로 억제했다”고 담당기술자는 말한다.

“원격조작에서 한계값이라고 보는 0.2초를 Clear했으며 Operator의 평가도 좋았다고 한다.

KDDI 차세대 Network개발부 구로사와 부부장은 “5G에서는 대용량의 특징에 초점을 맞춘 실증시험 사례는 많지만 저지연을 활용하는 시나리오는 별로 없었다. 건설기계의 원격조작에서는 쌍방 특징을 발휘할 수 있어서 잘됐다”라고 말한다.

★코덱(CODEC)은 COder/DECoder의 합성어로 Coder는 Analog 방식의 영상 또는 음성을 Digital 신호로 변환하여 압축하는 역할을 하고 Decoder는 Digital신호를 Analog방식의 음성이나 영상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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