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엔지니어링 동향
미국 EPC 기업은 Modular Design으로 현장 공사 최소화
엔지니어링 진화
작성자
YO&FUTURE
작성일
2024-06-12 16:08
조회
290
COVID19 확산으로 최근 미국의 대부분의 E&C기업들이 낮은 수익성으로 고전하는데 세계적으로 EPC산업의 EBIT는 평 균 매출의 5.5%에 불과한데 이는 프로젝트 복잡성 증가, 아시아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및 공급망 제약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전통적으로 2020년에도 미국 기업의 수익성에 추가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원인으로는 자재수급과 인력조달 두 가지로 철강과 같은 주요 건설자재의 제한된 공급과 관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상승 중이고 건설인력 부족의 경우 2014년 이후 구인 건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지만 신규 직원채용은 14% 증가에 그 쳤다. 이런 문제로 미국의 많은 EPC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낮은 수익성 문제해결을 위해 2020년에 주목해야 할 변화 중 하나는 Plant 설비를 모듈화 및 사전 제작하여 현장에 공급하여 현장공사를 최소화하는 변화다.
모듈화는 EPC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모듈화 및 사전제작은 인건비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현장 인건비도 절감, 높은 품질을 보장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공기도 단축할 수 있고 또한 재작업을 피하고 작업안전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Modular Design은 Offshore Platform 설계/제작에 오래 전부터 적용한 방식이다.
오래 전 대우조선에서 EPMI의 Bekok B, C, Guntong C, Exxon의 Cooler Module 등 많은 Offshore Plant를 수행한 경험에 의하면 해양플랜트는 특성상 해상에서 플랜트 제작이 불가능하므로 통상 조선소 Yard에서 제작, 검사, 시운전까지 완료한 후, 해상 Site로 운송하여 Modular Plant를 해상 Barge Crane을 이용하여 설치하고 최종 Commissioning을 한 다.
이제 Onshore Plant도 기자재 및 인력 조달, 비용절감, 품질향상 및 공기단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적용할 단계에 왔는데 오래 전 Saudi Arabia에 건설한 LLDPE(미국 Fluor 설계)는 30개 Modular Plant를 대우조선 Yard에서 제작한 바 있으며,
소형 LNG액화 플랜트, Mini Refinery 등은 Container-mounted로 설계/제작한지 오래고, 지금은 Mega Project 중 하나인 LNG Canada(650만톤/년, 2 trains, Canada Kitimat에 건설)도 현지 여건을 고려하여 Modular Design (JGC+Fluor)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런 Modular Plant는 인도네시아 Batam 섬 산업단지에서 제작을 하는데 국내 남해안에 산재한 중소 조선소 Yard에서 제작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지만 문제는 바탐을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다.
조선업 경기가 나빠지면 인력을 감축하고 일감이 늘어나면 사람이 없고 그러다 보니 임금은 상승하고….Corona 19 기간중 빠져나간 인력은 돌아오지 않고 지금은 택배, 배달일을 한다니..... 과연 기술산업인지? Labor Intensive 산업이라면 앞으로 중국과 경쟁이 될까? 경쟁력은 기술인력 수준을 높혀서 확보해야 하는데....
<끝>
주요 원인으로는 자재수급과 인력조달 두 가지로 철강과 같은 주요 건설자재의 제한된 공급과 관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상승 중이고 건설인력 부족의 경우 2014년 이후 구인 건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했지만 신규 직원채용은 14% 증가에 그 쳤다. 이런 문제로 미국의 많은 EPC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낮은 수익성 문제해결을 위해 2020년에 주목해야 할 변화 중 하나는 Plant 설비를 모듈화 및 사전 제작하여 현장에 공급하여 현장공사를 최소화하는 변화다.
모듈화는 EPC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모듈화 및 사전제작은 인건비를 절약할 뿐만 아니라 현장 인건비도 절감, 높은 품질을 보장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공기도 단축할 수 있고 또한 재작업을 피하고 작업안전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런 Modular Design은 Offshore Platform 설계/제작에 오래 전부터 적용한 방식이다.
오래 전 대우조선에서 EPMI의 Bekok B, C, Guntong C, Exxon의 Cooler Module 등 많은 Offshore Plant를 수행한 경험에 의하면 해양플랜트는 특성상 해상에서 플랜트 제작이 불가능하므로 통상 조선소 Yard에서 제작, 검사, 시운전까지 완료한 후, 해상 Site로 운송하여 Modular Plant를 해상 Barge Crane을 이용하여 설치하고 최종 Commissioning을 한 다.
이제 Onshore Plant도 기자재 및 인력 조달, 비용절감, 품질향상 및 공기단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적용할 단계에 왔는데 오래 전 Saudi Arabia에 건설한 LLDPE(미국 Fluor 설계)는 30개 Modular Plant를 대우조선 Yard에서 제작한 바 있으며,
소형 LNG액화 플랜트, Mini Refinery 등은 Container-mounted로 설계/제작한지 오래고, 지금은 Mega Project 중 하나인 LNG Canada(650만톤/년, 2 trains, Canada Kitimat에 건설)도 현지 여건을 고려하여 Modular Design (JGC+Fluor)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런 Modular Plant는 인도네시아 Batam 섬 산업단지에서 제작을 하는데 국내 남해안에 산재한 중소 조선소 Yard에서 제작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지만 문제는 바탐을 이길 수 있는 경쟁력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려있는 것 같다.
조선업 경기가 나빠지면 인력을 감축하고 일감이 늘어나면 사람이 없고 그러다 보니 임금은 상승하고….Corona 19 기간중 빠져나간 인력은 돌아오지 않고 지금은 택배, 배달일을 한다니..... 과연 기술산업인지? Labor Intensive 산업이라면 앞으로 중국과 경쟁이 될까? 경쟁력은 기술인력 수준을 높혀서 확보해야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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