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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랜트엔지니어링 동향

EU 배터리 규제의 충격-1

재활용사업
작성자
YO&FUTURE
작성일
2024-06-11 17:25
조회
2
'정의' 내세운 EU, 배터리 패권에 집념

중국, 한국, 일본의 동아시아에 주도권을 잡힌 리튬이온 배터리의 패권을 탈환하기 위해 유럽연합(EU)은 물불을 가리지 않는 자세로 대응한다. 이 상황에서 일약 주역 자리에 오른 것이 재활용이다. EU 배터리 규제안의 핵심으로, 배터리 개발을 좌우하는 자원 쟁탈전의 비장의 카드라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환경이라는 ‘정의’를 기치로 EU 산업을 우위에 놓으려는 강압적인 방법에, 일본 기업들은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대책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국제 규범에 일찌감치 포석>

EU가 20년 12월에 공표하고, 22년 1월부터 개시할 예정인 배터리 규제안으로 그 골자는, 27년부터 전기자동차(EV)의 리튬이온 배터리 등을 대상으로 코발트(Co), 리튬(Li), 니켈(Ni) 등의 재활용 재료의 사용량을 명확히 표시하도록 요구, 30년부터 2 kWh 이상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제품에 재활용 재료의 사용을 의무화하는 것이다.

EU는 탈탄소를 목표로 한 에너지 전환과 대등한 환경 정책의 핵심으로 ‘순환경제’를 내걸고 그 중점 대상으로 선택한 것이 리튬이온 배터리인 것이다. 리튬이온 배터리 개발의 판세를 일변시킬 수도 있는 방안으로 자원 문제에 정통한 도쿄재단정책연구소의 히라누마 연구원은 “방치하면 일본에서 배터리 제조가 곤란해질 수도 있다”라고 위기감을 드러낸다.

EU 기준에 따른 재생재료를 리튬이온 배터리에 사용하지 않으면, EU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를 판매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는데 동아시아에 치우쳐 있는 배터리 부품 공급 체인을 억지로라도 EU로 가져오고 싶은 생각이 엿보인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라는 생각으로 재활용방안을 찾으면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호하는 좋은 프로젝트들이 기대되기도 한다.

자료: Nikkei X-TECH 202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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