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트엔지니어링 동향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턴널 실드 세크먼트
엔지니어링 진화
Author
YO&FUTURE
Date
2024-06-11 17:21
Views
233
다이세이건설, 친환경 콘크리트를 세그먼트에 첫 적용
다이세이건설은 시멘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콘크리트 ‘T-eConcrete’를, 실드 터널의 구조 부재인 세그먼트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비교해서 제조 시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70% 이상 삭감할 수 있다.
다이세이건설이 개발한 T-eConcrete는, 제조 시에 많은 양의 CO₂를 배출하는 포틀랜드 시멘트 대신에 산업 부산물인 고로 슬래그 등을 혼 세그먼트와 같은 방법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채용하는 현장은, 오사카시의 에비에 하수처리장으로 관로를 격납하는 배관로를 실드 터널로 신설한다. 세그먼트의 사이즈는 폭 1.2m, 두께의 외경은 6.4m이다. 5개 링 분량(연장 6m)으로 개발한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사용한다. 21년 6월에 해당 부분을 시공하기 시작했다.
에비에 하수처리장에서는 PFI(민간자금을 활용한 사회자본 정비) 사업을 채용해, 특별목적회사(SPC)인 에비에워터링크(오사카시)에 시설 맡기고 있다. 이번 배관로 신설 공사는 다이세이건설이 SPC로부터 수주하여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다이세이건설의 제안을 받아들여 시공했다.
자료: : Construction_2021.8.9
다이세이건설은 시멘트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콘크리트 ‘T-eConcrete’를, 실드 터널의 구조 부재인 세그먼트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콘크리트 세그먼트와 비교해서 제조 시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70% 이상 삭감할 수 있다.
다이세이건설이 개발한 T-eConcrete는, 제조 시에 많은 양의 CO₂를 배출하는 포틀랜드 시멘트 대신에 산업 부산물인 고로 슬래그 등을 혼 세그먼트와 같은 방법으로 제조가 가능하다.
채용하는 현장은, 오사카시의 에비에 하수처리장으로 관로를 격납하는 배관로를 실드 터널로 신설한다. 세그먼트의 사이즈는 폭 1.2m, 두께의 외경은 6.4m이다. 5개 링 분량(연장 6m)으로 개발한 콘크리트 세그먼트를 사용한다. 21년 6월에 해당 부분을 시공하기 시작했다.
에비에 하수처리장에서는 PFI(민간자금을 활용한 사회자본 정비) 사업을 채용해, 특별목적회사(SPC)인 에비에워터링크(오사카시)에 시설 맡기고 있다. 이번 배관로 신설 공사는 다이세이건설이 SPC로부터 수주하여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다이세이건설의 제안을 받아들여 시공했다.
자료: : Construction_202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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