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11월24일부터 12월 12일까지 가나와 DR 콩고를 방문하여 전력청, 에너지성 관계자들과 전력시장관련 자료수집, 한국업체들의 전력시장 진입방안 등을 협의하고 왔습니다.

지난 5월부터 본 용역과 관련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현지 전력산업계획담당자들과 협의한 바에 의하면 아프리카의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여 경제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보다 높으며,

특히 기초산업이 전력산업에 대한 투자에 아주 적극적임. 가나는 촤근 WAGP계획에 의하여 나이지리아로부터 천연가스가 공급받음으로서 수력발전위주에서 화력발전을 신설하여 발전구조의 다양화를 계획하고 있으며, 2007년에는 한국전력공사가 WAPP 330KV 송전선로공사에 참여하여 MOU를 체결하고 계약을 추진 중이다.

DR콩고는 무한한 수력자원을 이용하여 Inga III 및 Grand Inga 수력을 건설하여 약 4,000만KW의 저력을 발전하여 남으로는 남아공, 북동으로는 요르단, 북서부에는 스페인까지 전력을 공급하는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이러한  전력산업의 급속히 변화는 소용돌이 속에서 각국은 전력산업 구조 개혁을 동시에 단행하고 있어 이들 지역에 대한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개혁의 핵심은 민영화와 IPP의 적극 유치하는 등 효율성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는 이들 시장에 관심이 있는 업체들에게 신규전력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여 시장참여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현지조사출장에 이러한 업체들의 동참도 고려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신규프로젝트정보와 업무진행에 대하여 소개를 할 예정입니다.  좀더 상세한 자료는 blog.naver.com/hyubwoo_khd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끝.